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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크 컴포지팅 : Nuke Compositing

화려함보다 합성의 기본. 사실적인 완성도를 위한 집중 훈련

실무기반에 교육으로 핵심만 모아 포트폴리오
완성까지 한방에!

CG/VFX

누크 컴포지팅

수업기간 4개월(120시간)

수업 소개

컴포지팅 아티스트란 무엇인가요?

VFX(Visual FX – 시각적 특수효과) 영상 제작 중 마지막 작업인 합성 및 후반작업을 하는 아티스트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촬영된 영상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는 Remove, 필요한 영역을 따는 Roto, 그린 스크린 또는 블루스크린 등의 배경을 빼는 Chroma key 작업, 2D 합성, 3D 합성, 촬영 영상에 위치를 따라가게 만드는 Tracking,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배경을 만드는 Matte Paint 등의 작업을 합니다. VFX에서 합성은 뺄 수 없는 필수 과정입니다.

수업 목표

누크 컴포지팅 과정의 수업목표는 무엇인가요?

컴포지팅 아티스트로서 갖춰야 할 누크 프로그램의 기본 툴 사용 및 응용을 통해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프로그램의 활용 능력과 스킬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합성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상황별 대처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수업 포인트

누크 컴포지팅 과정의 수업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컴포지팅 아티스트로의 시작

    컴포지팅 아티스트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아티스트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알아봅니다.

  • 누크의 여러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

    누크의 기본 기능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워크플로우 측면에서 학습합니다.

  • 원하는 합성 표현하는 방법

    아이디어를 현실로! 영상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눈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다양한 실습을 통해 알아봅니다.

  • 포트폴리오 제작

    로토, 키잉, 매트페인팅 등 여러 분야에 걸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개별 쇼릴을 만듭니다.

수업 방식

누크 컴포지팅 과정의 수업 방식은 무엇인가요?

  • 1

    주로 실습 위주의 수업으로 이론 30%, 실습 70%로 전개됩니다.

  • 2

    실무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누크가 활용되는지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실습합니다.

  • 3

    따라 하기 방식 외에 tip을 이용하여 개인 작품에 바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4

    로토, 리무브, 크로마키, 2D/3D 합성 등 쉽게 이해하고 합성에 필요한 기본 스킬을 쉽고 상세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 5

    2개월 차부터 수업과 포트폴리오 제작을 함께 진행하여 더욱 빠른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사전 준비 항목

누크 컴포지팅 과정의 사전 준비 항목은 무엇인가요?

[ 준비 항목 ]

과제와 복습을 할 수 있도록 The Foundry Nuke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컴퓨터

[ 선수강과목 ]

Photoshop Foundation

[ 사용 프로그램 ]

Photoshop

Nuke

취업분야 및 전망

누크 컴포지팅 아티스트의 취업분야 및 전망은 어떤가요?

NUKE는 Compositing Artist가 되기 위한 필수항목 프로그램입니다. VFX(Visual FX [시각적 특수효과])에서 빠질 수 없는 절대적인 파트입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장면에 3D를 활용한 합성, 불필요한 영역 삭제, 크로마키, 리무브, 매트 페인트 등 다른 파트에서 작업 된 작업물들을 전부 활용하여 합성하고 영상의 완성도를 올리게 됩니다. 영상의 후반작업을 하기에 절대로 사라질 수 없는 분야입니다.

[ 수강 후 어떤 분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

  • 영화 CG
  • 광고
  • 시네마틱
  • 드라마
  • IP 애니메이션

[ 수강 후 어떤 작업을 할 수 있을까요? ]

  • 로토스코핑
  • 리무브
  • 크로마키
  • 트랙킹
  • 매트 페인팅
  • 2D/3D 합성

커리큘럼

누크 컴포지팅 아티스트 평일

인터페이스와 컴포지터로서의 알아야할 역할 및 과정

컴포지팅 아티스트가 하는 역할에 대한 소개 및 전반적인 업무 진행 과정을 알아보고 매트(Matte)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노드 그래프 / 합성의 기본 원리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한 기본 노드 구성의 이해와 속성 제어 및 합성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을 익힙니다.

Premultiply / 타임라인 및 Key frame

시간을 관리하는 타임라인과 움직임을 만드는 키 프레임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 예제의 합성에서 필요한 노드를 익힙니다.

레이어와 채널의 이해 / 멀티 패스 합성 워크플로우

누크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채널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활용한 exr 멀티패스 합성에 대해 실습합니다.

Math Expression / Curve Editor / Dope Sheet

Expression의 개념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시간에 영향을 주는 노드를 배웁니다. 그래프로 움직임을 제어하는 Curve Editor와 타이밍을 바꿀 수 있는 Dope Sheet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Roto의 이해

누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노드 중의 하나인 Roto 노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사례에 대해 실습합니다.

RotoPaint / Remove / Tracker

Roto 노드의 상위인 RotoPaint 노드를 활용하여 장면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인 Remove에 대해 알아보고 영상의 움직임을 따라가게 하는 Tracker를 활용하여 실습합니다.

Planar Tracker

Tracker의 종류인 Planar Tracker를 이용한 다양한 상황에서의 활용 방법과 영상에서의 인물 제거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습합니다.

Tracker의 이해

Tracker 노드의 개념과 세부적인 내용을 배우고 이를 통한 움직이는 물체에서의 적용 및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방법을 배웁니다.

FX 효과 합성

Glow 효과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FX 합성 워크플로우를 탐구하고 실습합니다.

Wire Remove 실습

다양한 와이어 제거에 대한 워크플로우를 배우고 실습합니다.
2개월 차 수업에서는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 기획&제작 및 피드백도 같이 진행합니다.

Keyer 노드를 활용한 인물 분리

Keyer 노드를 활용하여 장면에서 인물을 분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합니다.
기획한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대표적 Keying 노드를 활용한 실습

Keying의 대표적 4가지 노드를 배우고 이를 활용한 모니터 화면 교체작업방식을 배우고 실습합니다.
기획한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Matte를 활용한 Keying

Hard matte(고 대비)와 Soft Matte(낮은 대비) 값을 배우고 활용하여 인물의 디테일한 작업 방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획한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AddMix / KeyMix

AddMix 노드와 KeyMix 노드의 개념과 사용 시 팁에 대하여 알아보고 활용해 봅니다.
De-Noise와 De-Grain, 채널 조작, 화이트 밸런싱 및 색상 보정 등 Keying을 활용한 작업을 해봅니다.
기획한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Smart Vector 노드

움직이는 영상에 이미지가 추적 및 왜곡이 자연스럽게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Smart Vector 노드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해 봅니다.
기획한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Spline Wrap / Grid Wrap / Grid Warp Tracker

영상에서 지정한 영역을 왜곡시킬 수 있는 Spline / Grid wrap / Grid warp tracker에 대해 알아보고 얼굴을 변형해 봅니다.
기획한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Face Retouching Workflow

뷰티 작업에 대한 워크플로우를 살펴보고 실습합니다.
기획한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Color Management

누크에서 색 변환 작업에서 사용되는 노드를 배우고 실습해봅니다.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로토스코핑 포트폴리오 시사 / 포토샵 활용

현재까지 진행한 로토스코핑을 활용한 포트폴리오 시사를 진행합니다.
포토샵을 활용한 이미지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포토샵을 활용한 이미지 추출 / 이미지 보정

매트 페인팅(실존하지 않는 배경을 만드는 작업) 작업에 활용될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추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보정 실습을 합니다.
레이어마스크, 클리핑마스크, 스마트오브젝트 등을 알아봅니다.

2.5D Workflow

매트 페인팅 작업에 필요한 이미지 합성을 실습하고 이미지를 투영시킬 수 있는 Nuke의 Project 3D 노드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를 이용한 매트 페인팅 작업을 진행합니다.

Nuke 3D 공간 제작

누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3D 공간의 사용 방법을 배우고 기본 도형을 활용하여 공간 구성 및 텍스처링(객체 표면에 색을 입히는 작업)을 실습합니다.

외부 3D 파일 가져오기 / 애니메이션 및 변형

외부에서 제작된 3D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물체에 애니메이션 및 변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조명을 배치하여 음영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3D Camera Tracking Workflow

누크의 3D 공간에서 사용하는 카메라 생성 및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3D 카메라 트랙킹 워크플로우를 실습합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 기획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 기획 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이를 토대로 기획을 진행합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한 선생님과 개별 면담을 진행합니다.

Relight Workflow 1

Position to Point 노드를 이용한 3D 공간 제작하는 방식에 대해 배우고 Relight 노드에 대한 이해 및 활용하여 조명표현을 해봅니다.
기획한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Relight Workflow 2 / Lens Distortion 보정 방법

Relight 표현에 대한 복습을 진행하고 영상에서의 카메라 왜곡 값인 Lens Distortion을 이용하여 보정 방법 및 실습을 해봅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AOV의 활용

멀티 패스 합성 워크플로우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누크에서 세부적인 패스에 대해 조정해봅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다양한 Rig Removal 사례

영상에서 불필요한 피사체를 제거할 때 사용하는 Rig Removal의 다양한 상황에 맞게 실습을 해봅니다.
Nuke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기즈모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Particle 노드 활용 기초

입자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Particle에 관련된 노드들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해봅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Particle 노드 활용 실습

Particle 노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제작해봅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Z-Depth / 카메라 속성 제어

이미지의 깊이감을 계산할 수 있는 Z-Depth 패스에 대한 개념이해와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카메라의 속성(Defocus, Grain, Bokeh, Lens distortion)을 일치시키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합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 최종 시사

매트 페인팅 포트폴리오에 대한 최종 시사를 진행합니다.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한 선생님과 개별 면담을 진행합니다.

CopyCat

컴퓨터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CopyCat Node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봅니다.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Cattery

Cattery 학습 모델에 대한 다양한 적용 방법을 살펴보고, 실습으로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구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과 함께 피드백도 받습니다.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

수강생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습니다.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

수강생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습니다.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

수강생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습니다.

쇼릴 제작 / 최종 포트폴리오 리뷰

제작된 포트폴리오들을 취합하여 개별 쇼릴을 제작합니다.
최종 완성된 포트폴리오에 대한 리뷰를 진행하고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습니다.

* 캠퍼스 상세 커리큘럼은 다를 수 있습니다.

CG/VFX
누크 컴포지팅

누크 컴포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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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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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정보의 보유/이용기간 및 폐기
당사(패밀리 사이트 내)는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는 수집 목적 또는 제공 받은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 일정기간 동안 예외적으로 수집한 회원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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